구내염 빨리 낫는법 원인, 전염, 약

반응형

구내염이란

 

구내염은 입 안에 염증이 생기는 병입니다. 입 속에 미세한 상처가 입이 건조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하거나 같은 이유로 주변이 하얗게 괴사 합니다. 그래서 원이나 타원형으로 헐게 됩니다.

 

입 안 어디에나 생길 수 있고 입술이나 목젖, 목구멍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내염은 생기면 아프고 불편을 유발합니다.

 

구내염의 원인

 

구내염은 세포가 하얗게 괴사하는 염증입니다.

 

입 안은 여러 가지 미세한 상처가 잘 생깁니다. 그런데 입이 건조하거나, 세균에 감염되거나, 피로로 몸 상태가 안 좋으면 더 잘 생깁니다. 보통 과로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상태일 때, 구내염이 생기기 쉽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하얀색 구내염은 미세한 상처로 발생하는 아프타성 구내염입니다. 그 외 구내염은 헤르페스와 칸디다가 있습니다.

 

  • 헤르페스 성 구내염 :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포진을 만드는 것 -> 포진이 생김.
  • 칸디다 성 구내염 : 곰팡이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증식해서 구내염을 일으킵니다. -> 하얀 이물질이 생김.

 

헤르페스는 주로 입술이나 주변에 포진이 생깁니다. 피곤하면 생기고 통증과 열을 동반합니다. 칸디다는 혓바닥에 하얀 막이 생깁니다.

 

우리가 주로 생기는 아프타성 구내염과는 다른 특징이 있어서 구분하기 쉽습니다. 구내염의 공통점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생기기 쉽습니다. 그래서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면역력을 신경 써야 합니다.

 

특히, 미세한 상처로 생기는 아프타성 구내염과 곰팡이가 증식해서 생기는 칸디다 구내염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안되지만,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수포엔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그래서 수포가 터지면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칸디다, 헤르페스성 구내염은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프타성 구내염은 빨리 낫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프타성 구내염은 미세한 상처에 건조하거나, 세균이 감염돼서 세포가 괴사 하는 염증입니다. 그래서 상처를 지지거나, 살균을 하거나, 상처 회복을 도우면 빠르게 나을 수 있습니다.

 

  1. 상처 회복 돕기
    1. 알보칠 : 상처를 지져서 괴사 한 부위를 없앱니다. -> 회복이 빨라집니다.
    2. 오라메디 : 상처를 보호해서 회복을 돕습니다.
  2.  가글 : 헥사메딘, 테라브레스, 가그린으로 가글을 하면, 세균을 줄여서 회복을 돕습니다.
  3. 피로 해소와 관련된 영양제 먹기 : 비타민 B가 포함된 종합 비타민을 먹습니다.

 

구내염을 빠르게 낫고 싶다면 위에 있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꼭 사용하지 않아도 우리 몸의 면역력이나 상태가 좋으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구내염에 좋다는 프로폴리스도 면역력을 올려주고, 입 안을 깨끗하게 해 줘서 구내염이 안 나도록 돕습니다. 그래서 구내염은 예방하는 방법이 치유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구내염 예방하는 방법

 

구내염을 예방하려면 몸 상태를 신경 쓰면 됩니다. 구내염이 잘 생긴다면,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상태입니다.

 

이때 위에 있는 방법인 종합 비타민이나 가글을 통해서 상처가 구내염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막아야 합니다. 특히 여성들은 생리를 할 때, 면역력이 약해져서 구내염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작은 구내염이 생겼다면, 커지기 전에 알보칠로 없애는 게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